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만약에 있다면 그것은 단 하나, 꾸준함인 것 같다. 열정도 아니고 재능도 아니다. 왜냐하면 고통과 실패, 포기의 유혹으로 가득찬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, 한 발자국 앞으로 내딛는 의지에서 나오기 때문이다.
매번 우리를 꾸준함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은 누워있고 싶은 마음, 조금 더 자고 싶은 게으름과 같이 작은 것들일 수도 있고, 실패에 대한 두려움, 과거에 좌절하며 겪은 트라우마같은 묵직한 것일 수도 있다. 하지만 그래도 어제보다 조금만 더 나아가는 매일의 한 걸음이 결국 큰 다름을 만들어낸다.
그러면 어떻게 꾸준할 수 있을까? 두 가지가 있는 것 같다. 하나는 자기확신이고 또 하나는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.
매일 맞닥뜨리는 좌절에도 무너지지 않고, '나는 할 수 있다'고 진심으로 믿는 것, 마치 자존감과 비슷한데 그 것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믿음. 그것이 자기 확신이다. 이것은 많은 시련과 좌절이 와도 다시 일어나게 한다. 왜냐면 나는 할 수 있으니까!
나에 대한 믿음이 조금 부족하다면 그 일을 진정 사랑하는 방법도 있다. 남들이 뭐라고 하든 그 것이 너무 좋아서 도대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매일 그 일을 계속하게 된다. 힘들어도 하게되고 실패해도 또 하게된다. 그러다보면 성공한다.
나는 아직 한참 멀었지만, 오늘도 괜히 끄적이며 게으름과 포기의 유혹을 이겨 내 본다. 내일도 오늘보다 딱 한 발자국만 더 나아가야지, 다짐하기 위해!
Comments